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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와 함께/메타버스와 인공지능

게더타운 3 - 타일 이펙트 (Tile Effects)

by 금진놀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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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더타운 사용법을 익히고 맵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오브젝트를 설치하고 지우기도 했습니다. 이제 게더타운에서 특수한 기능을 하는 타일 이펙트(Tile Effects)를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일과 타일 이펙트

 

타일은 게더타운 공간의 최소 단위인 정사각형 모양의 그리드입니다. 방향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한 칸씩 이동하는데 그 한 칸이 타일입니다. 게더타운에서 타일의 크기는 32픽셀x32픽셀입니다. 디자인할 때 이 크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타일 중 특수 효과를 발휘하는 타일 이펙트는 Mapmaker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망치모양을 클릭하여 Edit in Mapmaker를 클릭하세요. Mapmaker에서 왼쪽 상단의 메뉴 Tile Effects를 선택하면 타일 이펙트를 설정할 수 있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오른쪽에는 타일 종류가 나오는데 총 다섯 가지입니다. 

게더타운 맵메이커 타일 이펙트 화면

2. 타일의 추가와 삭제

타일은 이동할 수 없습니다. 추가하거나 지울 수만 있습니다.

타일 추가는 오른쪽에서 타일 종류를 먼저 선택한 후 왼쪽의 스탬프 도구를 클릭하여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클릭이나 드래그로 추가하면 됩니다. 

타일 삭제는 삭제하려는 종류의 타일 종류를 선택한 후 왼쪽의 지우개 도구를 클릭하여 원하는 타일을 마우스 클릭이나 드래그로 지울 수 있습니다. 

작업하려는 타일의 종류를 먼저 선택한 후에야 추가든 삭제든 가능합니다. 

 

3. 타일 이펙트의 종류

1) Impassable(임파서블) : 빨간색. 지나갈 수 없는 타일. 벽, 경계선에 사용

2) Spawn(스폰) : 초록색. 아바타의 첫 등장 위치. 모든 맵은 반드시 1개 이상의 스폰타일이 있어야 함. 입구에 사용

3) Portal(포탈) : 파란색. 공간 이동 효과. 다른 룸, 다른 공간(space)으로 이동할 때 사용

      A에서 포탈 타일 이펙트를 설정하기 시작하면 A에서 B로만 이동가능하다. 

      B에서 A로도 이동할 수 있게 하려면 B에서 포탈 타일 이펙트를 설정을 시작해서 완성하는 작업도 해야 한다.

4) Private Area(프라이빗 공간) : 보라색. 팀 작업에 사용. 같은 Area 아이디로 묶인 공간에서만 공동작업 가능.

5) Spotlight(스포트라이트) : 주황색. 전체에 내 화면과 음성을 전달할 수 있는 타일.

 

다음엔 타일 이펙트를 사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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