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든에이지를 위하여

손톱이 갈라질 때 챙겨야할 영양소, 식품

by 금진놀 2023. 9. 3.
반응형

손톱을 예쁘게 길러 본 적이 없습니다. 기르기는커녕 가끔은 보통 길이의 손톱조차 어려웠는데, 손톱이 자주 갈라지고 부서져 짧게 깎아내야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비교적 건강하게 손톱을 유지하고 있는데, 도대체 무얼 먹고 무얼 안 먹었기에 손톱에 그런 문제가 있었던 걸까요. 손톱이 갈라질 때 챙겨야할 영양소와 식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썸네일

1. 손톱이 쉽게 갈라질 때 섭취해야 할 영양소

1) 철분

철은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해 주는 혈액의 주요 성분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와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손톱이 변형, 변색될 수 있습니다. 철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 비타민B12 등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멸치, 붉은 살코기, 계란, 콩 등에 풍부합니다.

2) 단백질 

손톱의 주요 구성물질에는 단백질인 '케라틴'이 있습니다. 이 케라틴이 손톱 제일 바깥 부분에서 수분 손실을 막아줍니다. 케라틴이 부족하게 되면 손톱과 발톱이 부러지거나 모발이 끊기는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지속적인 세포 성장과 케라틴의 생성을 위해 달걀과 우유, 생선, 소고기, 돼지고기, 콩 등 고단백 음식의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예쁘게 관리된 손톱 사진

3) 비타민 B군

케라틴의 생성을 위해서는 비타민 B7, 비타민 A, 비타민 D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영양제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7(비오틴)은 계란, 간, 유제품, 견과류, 버섯, 콜리플라워, 연어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철의 흡수를 위해 비타민 B12도 필요합니다. 육류, 어류, 조개, 유제품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단백질 대사를 도와주는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바나나, 닭가슴살, 어류, 육류, 시금치 등에 많습니다. 

4) 아연

아연은 세포 분열과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손톱과 발톱의 세포들이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연이 꼭 필요합니다. 손톱에 하얀색 반점이 생기거나 표면이 매끄럽지 못한 것은 아연 섭취 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버섯, 시금치, 육류, 간, 계란, 유제품, 굴, 멸치, 오징어, 콩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건강한 손톱을 위해 챙겨야 할 대표적인 음식

1) 멸치, 계란 : 철분이 혈액 순환을 도와 영양소를 손톱과 모발까지 전달해 줍니다. 

2) 콩, 우유 : 단백질이 모자라면 케라틴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없어 손톱이 얇아지고 깨집니다.

3) 고등어 :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손톱과 모발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버섯, 시금치  : 아연은 신진대사를 돕고 단백질 합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5) 물 : 물은 신체의 70%를 차지하는 필수 성분입니다. 충분한 수분이 있어야 혈액 순환도 잘되고 모발과 손톱에 윤기를 줍니다. 

여러가지 식품 재료 사진


챙겨먹으려고 애쓰는 식품들이 많이 보입니다.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