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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정보

교통 패스의 시대 - 국토부, 경기, 인천, 서울시 중 교통 혜택의 혜자는?

by 금진놀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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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이 시작되었습니다. 5월에는 국토부 K-패스,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의 사용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어떤 카드가 좋을지, 정말로 대중교통비가 절약이 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시행이 세 달 남아있어 거의 확정인 듯한데, 일단 국토부 K-패스,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대중교통 지원 내역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가 다른지, 어떤 교통카드가 가장 많은 혜택을 주는지 미리 대충 따져봅니다. 

썸네일

1. 국토부 K-패스, 더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비교

구분 국토부 K-패스 더(The) 경기패스 인천 I-패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시행일 2024.5월 예정 2024.5월 예정 2024.5월 예정 2024.1.27 시범 시작.
본 사업은 7월 예정
할인방법 사후 환급 사후 환급 사후 환급 사전 결제(정기권)
월 62,000원
(따릉이 3000원 추가)
할인조건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마일리지 적립 없음
지원 횟수 월 최대 60회 무제한 무제한 무제한
사용지역 전국 전국 전국 서울
이용교통수단 전국 전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농어촌버스,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등 서울 시내 전철, 버스, 마을버스, 따릉이
대상 및 할인율 19세 이상 (20%) 19세 이상(20% 19세 이상(20%) 19세 이상
청년 할인 대상 19 ~ 34세(30%) 19 ~ 39세(30%) 19 ~ 39세(30%) 19 ~ 34세
(청년권 따릉이 포함
58,000원 예정)
저소득층 할인 53% 53% 53% 없음
65세 이상 할인 없음 없음 30% 없음
18세 이하  없음 연 24만원 별도 지원 예정 연 12만원 별도 지원 예정  

 

2. 대중교통비 지원 카드의 선택 기준

아직은 선택의 시기가 아니지만, 세 달 정도 지나면 어떤 교통카드를 써야 좋을지 따져보게 되겠지요. 대략 현재 보이는 그림으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정도를 고려하면 될 듯합니다. 

 

1)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월 15회 이하라면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월 15회 이상 사용하게 될 때를 대비해서, 미리 바꾸는 것도 좋겠지요. 

2) 월 15회가 넘는다면, 

저소득층이라면 53% 지원되는 국토부, 경기, 인천의 패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5세 ~ 39세까지는 경기패스나 인천패스에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이라면 인천 패스에서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에서만 사용하는데 교통비가 8만 원 넘는다면, 휴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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