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든에이지를 위하여

코로나 항체 있어도 재감염 증가 상황

by 금진놀 2023. 8. 11.
반응형

최근 코로나 감염 확진자수가 다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부 실내 모임에서는 다시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찾기 시작합니다. 국민의 99% 이상이 코로나 항체가 있다는데도 코로나는 여전히 힘을 뻗대고 있습니다. 느슨해진 코로나 대비, 다시 코로나에 감염되지 않도록 감염 경로와 증상, 최근의 재감염 증가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1. 코로나 감염 경로와 예방

COVID-19는 주로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 노래, 운동 또는 말할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 사람들 간에 전파됩니다. 바이러스는 약 2m까지 이동할 수 있는데, 감염자와 접촉이 밀접하고 길수록 전파 위험이 높습니다. 

무증상 감염자들에 의한 전파까지 있어서 알기 어려우므로 실내에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경우 특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백신 접종, 마스크 착용, 잦은 환기, 손 세척 등의 조치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코로나 증상

코로나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마른 기침, 피로입니다. 그 외에 인후통, 두통, 호흡곤란, 오한, 구토, 후각 및 미각 상실, 근육통, 콧물, 두통, 결막염, 설사, 피부 증상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나타나는 증상의 순거와 종류, 강도에 차이가 많습니다. 무증상으로 여길 정도로 가벼운 경우도 있고, 입원해야 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도 있습니다. 고령자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엔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아래 표에서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진자의 병원 입원 시 주요 증상을 보면 그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주요증상 기침 객담 발열 두통 근육통 인후염 호흡곤란 콧물 설사 구토
/오심
피로
/권태
증상
없음
비율 41.8% 28.9% 21.1% 17.2% 16.5% 15.7% 11.9% 11% 9.2% 4.3% 4.2% 26.7%
(출처 : 주간 건강과 질병 제13권 제28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임상정보 1차 분석 보고서)

 

3. 코로나 항체 있음에도 재감염 증가 상황

최근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민의 99.2%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영증(코로나19) 항체를 가진 것으로 조사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여름, 최근의 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의 추이를 아래 그래프에서 보면 눈에 뜨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항체를 가지고 있어도, 시간이 흐르면서 항체가 감소하여 재감염 위험이 있어 이러한 증가 현상이 일어납니다. 

백신 미접종자는 접종자에 비해 재감염 위험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3년 7월2주-8월1주 확진자수 그래프
(출처 : 질병관리청)
2023년 7월2주-8월1주 사망자수 그래프
(출처 : 질병관리청)

4. 코로나 재감염 위험 

방역당국은 확진자는 늘고 있으나 치명률은 2%이던 것이  0.03%로 낮아져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감염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전보다 가벼운 사람도 있고, 더욱 심한 사람도 있습니다. 한 번 걸렸으니까 다음에는 가벼울 거라는 예상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면역이 감소하여 재감염의 위험이 점차 증가합니다. 고령층이나 기저질환 보유자들은 감염 예방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하반기에 추가 백신 접종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