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 읽고 느끼고

서울과 정동진에서 - 정동진시간박물관과 타임뮤지엄

by 금진놀 2024. 6. 18.
반응형

.

.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을 가기 위해 정동진에 도착했습니다. 시간이 넉넉하여 정동진 모래시계공원을 둘러보는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빗발이 금방 굵어집니다. 궁금하기도 했던 차, 비도 피할 겸 정동진시간박물관 기차에 오릅니다. 입장요금이 생각보다 비쌌는데, 소나기처럼 쏟아지는 굵은 빗발에 입장권을 사들고 들어갑니다. 

정동진시간박물관, 시간으로의 여행입니다. 

썸네일

1. 정동진시간박물관 소개

정동진시간박물관은 '시간'을 주제로 한 박물관입니다. 1년짜리 모래시계가 있는 모래시계공원 안에 기차를 연결하여 각 객차마다  '시간'과 관련된 각각의 소주제로 전시한 공간입니다. 기차라는 독특한 공간에, 시간의 탄생부터 아인슈타인의 시간, 예술적인 시간, 현대의 시간 등 소중하고 독특한 전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정동진시간박물관 배치도
(이미지 출처 : 정동진시간박물관 홈페이지)

2. 정동진시간박물관 이용안내 

1) 주소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90-1 (모래시계공원 내)

(문의 : 033-645-4540)

2) 개관시간 

   5 -10월 11 - 4월
개관시간 09:00 - 18:00 09:00 - 18:00
입장마감시각 17:30 17:00

 

3) 입장요금

단체(20인 이상)는 20% 할인

일반 중고생 어린이 경로/장야인/유공자
9,000원 6,000원 5,000원 4,500원

 

4) 정동진시간박물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jdjmuseum.com/home/sub2_1.php

 

시간 이야기 | 정동진박물관

 

www.jdjmuseum.com

 

3. 정동진시간박물관 관람 후기

드라마 '모래시계' ost로 쓰였던 '백학'노래가 계속 기차 밖으로 흐릅니다. 참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입장권은 기념품과 음료를 파는 객차에서 살 수 있습니다. 처음엔 매표소가 따로 있나 하고 주위를 돌았는데, 안에 있었습니다. 

 

 '시계'가 원래 정밀한 기계지만, 가이드의 설명과 함께 본 첫 작품은 섬세한 도미노 게임을 연상시킵니다. 사람이 머리를 저렇게까지 쓸 수 있을까 싶게, 초, 분, 시간을 표시하도록 움직이는 작은 공과 막대들... 끊임없이 움직이는 커다란 구조물이라서 더욱 시선은 공의 움직임을 따라가게 됩니다. 그 움직임에 따라 시간이 흐릅니다.

 

https://youtu.be/tDJcBTA01RI?si=Yhea5ek8VcUZPxK8

(정동진시간박물관의 소장품과 비슷한 타임뮤지엄의 작품)

 

누구에게나 같은 '시간'이 필요해서 규칙적인 것을 찾았습니다. 태양을, 물을, 불을, 진자를, 원자를.

과학은 1천만 년에 1초 이하의 오차, 세슘원자의 운동을 만들어냈으나, 이조차도 인공위성에 올라가면 틀려진다고 합니다. 

정확한 1초를 향하여 과학이 달려가는 한편, 아름다운 시간을 위하여 화려하고 진귀한 시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정동진 시간박물관 소장품
(이미지 출처 : 정동진시간박물관 홈페이지)

 

타이타닉호가 침몰하는 순간 멈춘 세계 유일의 회중시계가 타이타닉호 연회장 포토존과 함께 전시되어 있습니다. 

현대 작가들의 예술의 경지를 넘어선 집요하고 신기한 작품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기차칸이라서 폭이 넓지 않았는데 마침 관람객이 별로 없어서 편하게 보았습니다. 

각 칸마다 영상해설이 짧게 준비되어 있어 각자 버튼을 눌러 전체적인 해설을 볼 수 있었지만, 각 작품에 대한 설명은 눈에 잘 뜨이지 않게 부착되어 있어 읽기 어려웠습니다. 마지막 기차칸에는 메모를 남길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람후기를 남겼습니다. 시간의 일부를 이곳에 저장하는 셈이지요. 

지붕 위 전망대에서는 일대의 경치를 조망할 수 있었습니다. 

정동진 시간박물관 옥상 전망

 

4. 서울의 타임뮤지엄

서울 노원구 화랑대역 근처 철도공원 내에 타임뮤지엄이라는 박물관이 있습니다. 정동진과 마찬가지로 기차를 전시공간으로 하고 있는데, 홈페이지 가보니 같은 박물관이라는 이야기는 찾지 못했으나, 정동진시간박물관과 전시 내용이 같습니다. 전시물품은 약간 차이가 있고(서울에는 타이타닉이 없음), 입장요금은 정동진보다 조금 싸네요. 일반 6,000원입니다. 둘 중 한 곳만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타임뮤지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timemuseum.co.kr/default/

 

::: 기차타고 떠나는 시간여행 - 타임뮤지엄 :::

 

www.timemuseum.co.kr

타임뮤지엄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FhyeYqvsG_H9153LnnJCQQ - 전시작품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