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든에이지를 위하여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 조회와 노후 재무설계

by 금진놀 2023. 12. 16.
반응형

 

 

노후가 길어진 100세 시대,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 총액도 많아졌습니다. 수입 활동을 중지한 후에는 국민연금, 기초연금, 개인연금 등 각종 연금이 중요한 수입원의 하나입니다. 내가 받을 국민연금, 가입한 개인연금 등을 모아서 한 번에 모든 연금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로 '통합연금포털'입니다. 통합연금포털에서 내 연금을 조회하고,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해 봅니다. 

썸네일

1.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 조회

통합연금포털 바로가기 > 내 연금조회 재무설계 > 로그인 >  연금계약정보

<> 통합연금포털 바로가기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 인증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공무원연금 등 모두 볼 수 있고, 가장 아래에 있는 '연금계약정보 출력'을 선택하면 화면에 나온 내용을 모두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각 개별 연금의 오른쪽에 있는 '계약상세'를 선택하면 해당 연금의 가입 정보, 납입 정보, 수령 정보 등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조회 화면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 조회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 상세 조회 화면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 상세 조회

 

2. 통합연금포털 노후 재무설계

통합연금포털의 내 연금조회 아래에 '노후재무설계' 메뉴가 있습니다. 

1) 은퇴예상연령과 월 생활비 필요액을 입력하고, '노후 필요자금 계산'을 클릭하면 총 노후 필요자금이 계산됩니다. 

2) 하단의 '이미 가입한 연금상품의 예상 연금액의 현재가치 조회'를 클릭하면 내가 가입한 연금의 현재 가치를 계산하여 노후 필요자금의 부족분이 얼마인지를 계산해 줍니다.

단위는 '천 원'입니다. 그러니까 아래 내용은 61세에 은퇴하고 월 생활비가 200만 원이 필요하다고 했을 때 노후 필요자금은 12억이고, 연금을 계산하면 5억 8천만 원이 부족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통합연금포털 노후 재무설계 화면
통합연금포털 노후 재무설계


은퇴 연령과 월 생활비 필요액을 수정하면서 여러 번 계산해 봅니다. 다시 계산을 해 보아도, 참 많이 필요하네요. 

댓글